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화관광

맑음
4.0 칠곡군

미세먼지(좋음) 초미세먼지(좋음)

소풍같은 여행도시 칠곡 관광지도

COURSE 1 달음재-노석리
(6.8km 5시간 50분)

칠곡 시 승격기원 郡경계지 개척 종주산행 제1구간 떠나는 날 아침 우리 모두는 종주산행 끝나는 날까지 무사산행을 기원하는 시산제를 제1구간 시작점인 달음재에서 올렸다.
산신령님께 정성을 모아 제를 올린 우리는 음복을 하고 경계지 개척 산행 첫 구간을 떠난다.
구도로 달음재 정상에서 성주쪽으로 재를 넘어서 참숯가마 앞 새로 개설된 국도33호선의 박스밑을 통과하여 우진농자재공장 옆으로 도로 절개지능선으로 올라가면 농장 축사앞에서 산행 들머리가 된다.
들머리에서 아카시아 등 잡나무들이 우거져 초입이 어렵게 올라야 한다.

절개지 측구 수로를 따라 어렵게 10분쯤 올라가다가 좌측으로 전주최씨 묘를 지나 능선으로 올라간다. 가파른 길을 한 땀 흘리며 들머리 출발 1시간쯤 지나 작은 봉우리에 올라 선다.
이곳은 산딸기나무와 칡덩쿨 등 잡풀이 서로 엉켜 지나가기가 어렵다.
이곳을 지나 능선길을 따라 계속 오르내리며 30분정도 가다가 능선길을 버리고 희미한 우측 비탈길을 따라 20분정도 내려가면 고압선 철탑밑을통과하게 된다.
들머리 출발 1.8km지점이 된다.

철탑 바로 앞에서 직진하는 길을 버리고 1시방향으로 200m내려가면 아 직도 행정리 축사 가축사료를 싣고 다닌다는 산속 길을 만나 이 길을 건너 능선으로 오른다.
이곳에서 30여분 가파른 길을 땀을 흘리며 올라가면 道高山삼거리에 다다른다.

도고산은 郡경계지에서 좌측으로 안쪽으로 200여m 들어와 있다.
경계지에서 잠시 도고산에 올라보면 왜관시가지와 낙동강의 조망이 일품인 반면에 누군가 몰래 조상을 이곳 정상에 모셨는지 도고산 정상이 묘1기로 되어있어 산을 찾는 이의 맘을 찌푸리게 한다.
다시 도고산 삼거리로 나와서 출발지점에서 2.65km 지점인 삼거리에서 우측 1시 방향으로 직진하여 400여m 진행하다가 직진하는 큰길을 버리고 좌측으로 30여분 작은 오르내림으로 진행을 하면 오래전에는 사람들이 왕래를 했을 희미한 옛길 고개에 다다른다.

좌측은 우리군 노석리 마을이고 좌측은 성주군 선남면 문방리 마을인 이 지점에서 직진하여 10m올라서자마자 좌측 9시 방향으로 진행을 하다가 10분쯤 걸어오면 출발지점으로부터 4.1km지점에서 길 좋은 직진하는 큰길을 버리고 좌측으로 섞은 나무가지 헤치며 오르락내리락 30여분 진행을 하면 멀리 좌측에 보이는 철탑쪽 능선으로 휘어져 내려간다.
20분쯤 휘어져 내려오면 길 좋은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20여분 진행을 작은 봉우리에 다다르게 된다.

이 봉우리에서 경계선은 계속 직진을 하여야 하지만 직진을 하면 절벽에 봉착하여 길을 이어 갈 수가없어 봉우리 오기 전 20여m전에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이곳 하산하는 길도 급경사로 쉽지 않은 길을 40여분 내려가면 개인농장 안으로 탈출을 하게 된다.
농장 마당을 거쳐 농장진입 입구도로 따라 10분 걸어 나오면 성주군 경계 표지판을 만나 산행을 마친다.

  • 관리부서 산림녹지과 관리자 조광식 문의 054-979-6504
최종수정일 2021-02-03
TOP
페이지 만족도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